전기차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폐기도 증가하게 되어서 향후 배터리 폐기 처리 시설과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며, 정부도 관련 법안을 논의하기에 이르렸다.
환경부에서는 이런 전기차 배터리를 순환자원 대상으로 지정하여 각종 폐기물 규제를 면제받게 되는 내용을 담은 규제개선, 지원을 통한 순환 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배터리의 제작부터 사용 이력 그리고 재활용까지 전주기 이력을 공공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하고 이차전지 산업화 센터를 현재 2곳에서 4곳으로 늘려서 우수 재활용 제품 인증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는 폐기물 감축과 탄소배출 저감 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1조 원 규모 이상의 기업 투자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향후 전기차로 인하여 환경에 대한 문제점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배터리 폐기물들의 처리방법과 재활용 등을 연구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핵심 광물 해외 의존도를 완화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에 관련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 기아차
[ 기업 개요 ]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 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 대전 판매, 아시아차 판매 등 4개사를 통합되었다.
-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 대 규모이다.
-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0% 수준이다.
[ 기아차 실적 ]
- 북중미 및 유럽 등 해외시장에서의 매출 증가와 더불어 내수 선전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 원가율 하락 및 비용 축소로 수익성 또한 크게 확대된 모습이다.
- 올해는 우수한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량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2. 에코프로
[ 기업 개요 ]
- 1998년 10월 설립, 2001년 2월 주식회사 에코프로로 사명을 변경했으며 2007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 1998년부터 유해/온실가스 저감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 환경사업을, 2003년부터 이차전지 전구체, 양극소재 등 전지재료 사업을 영위해왔다.
- 2016년 5월 양극소재 부문을 물적분할(에코프로비엠 설립)하고, 2021년 5월 대기환경 부문을 인적분할(에코프로 에이치엔 설립)함으로써 지주회사로 전환되었다.
[ 에코프로 실적 ]
- 종속회사 에코프로이엠의 CAM6 공장은 '21년 12월 조기 양산을 개시하여 올해 3월부터 Full Capa(연산 36,000톤) 가동을 시작하였다.
- 종속회사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특화된 온실가스 저감 기술을 바탕으로 탄소배출권 사업(SDM 사업)에 진출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다각화하고 있다.
3. 웰크론한텍
[ 기업 개요 ]
- 산업기계 제작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4년 1월 1일 개인회사로 설립되어 그 이듬해인 1995년 1월 12일 법인으로 전환하였다.
- 동사는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종합건설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다.
- 플랜트 부문은 식품제약 설비, 농축·결정·중류·건조 설비, 환경설비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 웰크론한텍 실적 ]
- 플랜트 부문 매출은 10,731백만원(19.2%), 건설부문 매출은 45,033백만 원(80.5%), 기타 매출은 193백만 원(0.3%)이다.
- 응용 기술을 개발 및 적용하여 국내외 신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하고 글로벌 영업 엔지니어 인력 확보 및 육성, 원가 슬림화, 마케팅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R&D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4.이지트로닉스
[ 기업 개요 ]
-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 변환 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 또한 2017년부터 완성차 기업 전기버스 전력 변환 전장부품 양산업체 선정, 2020년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하여 국내외 전기/수소 상용차(버스, 트럭 등)에 적용되어 활발하게 양산 진행 중이다.
-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다.
[ 이지트로닉스 실적 ]
- 원재료 단가는 지속적으로 가격 상승 추세에 있으나 매출 자체가 감소하면서 매출원가 또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다.
-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업이익 적자 전환함에 따라 당기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하였다.
- 동사는 친환경 자동차 전력 변환장치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고자 하고 있다.
5. 성일하이텍
[ 기업 개요 ]
- 황산코발트, 황산니켈, 황산망간 및 탄산리튬의 형태로 양극재의 기초가 되는 소재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 폐배터리 원료 확보를 위해 2014년부터 말레이시아, 중국, 헝가리(1, 2 공장), 인도, 폴란드에 법인 및 공장을 설립하였고 미국, 독일, 스페인 등의 해외법인을 준비하고 있다.
- 지속적으로 해외법인을 확대함에 따라 이를 처리하는 하이드로센터의 규모도 확대하게 되었다.
[ 성일하이텍 실적 ]
- 2008년부터 2차 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을 시작하여 구축한 경험과 선점에 따른 기술적, 관리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앞서 나가고 있다.
- 국내 시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일찍이 해외에 진출(말레이시아, 중국, 인도, 헝가리, 폴란드 등)하여 원료의 수급 안정화를 구축하였으며, 추가적인 원료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6. 코스모화학
[ 기업 개요 ]
-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다.
-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 필름, 2 차 전지용 양극 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 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 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 촉매 및 코스모 에코켐이 있다.
-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다.
[ 코스모화학 실적 ]
- 신소재 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지난해에 이어 비교적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으로 수익성 또한 확연히 개선된 모습이다.
-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 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점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7. 파워로직스
[ 기업 개요 ]
-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 보라 전자(천진) 유한공사, 보라 전자 과기(양주) 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 삼성 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다.
[ 파워로직스 실적 ]
- 핵심 전방산업인 스마트폰 시장의 어려움은 지속되고 있으며 개발비 부담 및 높은 고정비로 손실 지속하고 있다.
-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로 리튬이온 이차전지(LIB)에 대한 시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년간의 시험 및 인증 절차, 대규모 설비투자가 수반되어 사간이 소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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