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에 몰리던 우크라이나가 서방국가의 도움을 받아서 핵심 요충지인 하르키우를 되찾았다.
러시아가 다급하게 후퇴하는 양상을 보이자 전쟁 협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전문가의 예측이 나오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200일이 지나면서 러시아가 점령한 지역을 우크라이나가 영토 3,000k㎡ 이상을 탈환하면서 전세가 역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세계 2위 군사 대국이라고 불리는 러시아의 군대 실상을 볼 수 있는 모습으로 무기와 작전 등이 낙후된 모습이지만 우크라이나군은 이번 작전에 미국이 지원한 로켓, 대전차 등의 효과를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이 무기를 지원한 가장 큰 이유는 러시아가 유럽에 공급하는 천연가스 밸브를 잠그는 일이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키이우에서 열린 국제 콘퍼런스에서 이번 겨울까지 러시아의 점령에서 벗어날 계획이며, 서방국가에 더 강력한 무기 지원을 호소했다.
러시아 군이 우크라이나 공습에 퇴각하면서 하르키우의 화력발전소와 철도를 포격하면서 화염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국토의 건설, 도로, 집 등의 대다수가 복구, 복원이 필요한 상태이다.
우크라이나와 우리나라는 전쟁 전후에 대한 복원 및 재건에 대한 논의가 수차례 이어져왔고 협상이나 휴전이 이루어질 경우 우리나라 기업이 참여할 확률이 높다.
우크라이나 재건, 복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자.
1. 대모
[ 기업 개요 ]
- 1987년 설립 후 1989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설립 후 현재까지 32년간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 커플러 등을 제조 및 판매 중. 초기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어태치먼트를 국산화에 성공한 업체이다.
- 신속한 A/S 대응이 가능해졌고, 제품의 가격 또한 현저히 낮추는 효과를 야기시켰다.
- 동사의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는 굴삭기에 탈부착하여 조작자가 원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제품이다.
[ 대모 실적 ]
- 매출액 소폭 증가하였으나, 원가, 판관비 등의 비용 부담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다.
- 동사는 굴삭기 제조사와의 교류 및 다양한 전시활동, 주기적인 고객 초청 행사 등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는 중이다.
- 유압브레이커는 미국 소형급 시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 현대에버다임
[ 기업 개요 ]
- 중고 중장비 등을 유통할 목적으로 1994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21년 3월 사명을 현대 에버다임으로 변경하였다.
- 동사는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동사는 2021년 12월 31일 기준 310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출원 및 등록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 현대에버다임 실적 ]
- 중장비 사업부문의 매출이 줄었으나, 주력인 유업 기계사업부문의 판매 호조로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6% 증가하였다.
-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크게 늘어났다.
- 동사는 건설장비 외에도 군 특장차 사업 및 기타 특장차 사업을 확대 등 적극적인 공략을 추진 중이다.
3. 혜인
[ 기업 개요 ]
- 1960년 혜인 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 공급과 정비이다.
-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 임대사업자, 선박 건조업체 등임.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이다.
- 2018년 미래 에너지 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 산업을 흡수 합병하였다.
[ 혜인 실적 ]
- 원가율 개선에도 불구하고 외형축소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으로 영업익은 전년 동기의 절반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 이자비용 감소와 외환 관련 손익의 개선으로 영업외 수지는 증가하고 있다.
- 사업 재개가 불투명하고 유지비용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사업을 영위할 수 없어 종속기업인 혜인자원의 파산을 결정하였다.
4. 에스와이
[ 기업 개요 ]
- 2000년 9월 29일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쌍용 실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12월 29일 자로 코스닥 상장하였다.
- 동사는 조립식 샌드위치 패널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에스와이 빌드는 칼라강판, 구조용 단열패널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에스와이 스틸텍은 데크플레이트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동사는 동종업계 내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이다.
[ 에스와이 실적 ]
- 범용화 된 품목의 경우에는 다량의 제품을 박리다매하여 제품가에 대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노출 콘크리트, 라인 메탈 등 독자적인 기술력과 응용 디자인을 보유한 제품군의 경우 고 마진 및 소비자의 기호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5. 수산중공업
[ 기업 개요 ]
- 1984년 3월 12일 건설중장비 및 특수차량의 국산화와 이를 통한 국가경제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 유압브레이커와 트럭크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특수차량을 국산화하여 막대한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통해 외화획득에 일조하였다.
- 건설기계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으나, 수요 측면에서 신흥국을 대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수산중공업 실적 ]
- 어태치먼트 사업부문의 매출액은 상당히 감소했으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특수장비 사업부문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외형이 크게 확장되었다.
- 매출원가도 상당폭 증가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율이 매출액 증가율 대비 낮았고, 이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을 기록하였다.
6. 서암기계공업
[ 기업 개요 ]
- 1978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 그룹에 속하고 있으며, 2004년 이후 선박용 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 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하고 있다.
- 화천기공, 화천기계뿐만 아니라 두산인프라코아, 현대위아, 삼성테크윈 등 주요 공작기계 업체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 서암기계공업 실적 ]
- 해외시장으로의 매출 회복세이고, 척&실린더 및 기어 등의 내수 호조로 매출액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수익성 또한 개선된 모습이다.
- 전량 수입품에 의존하던 철도차량 동력 전달장치용 기어 국산화 완료되어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며, 내실 있는 관리를 통한 고정비 부담 완화 노력 지속 중이다.
7. 현대건설기계
[ 기업 개요 ]
-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 침체가 새로운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신흥시장, 주력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 2019년 분사하였던 현대코어 모션은 2021년 10월 1일부로 현대건설기계와 합병하였다.
[ 현대건설기계 실적 ]
- 글로벌 건설경기 확대, 신흥국 인프라 투자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였다.
- 향후 건설기계 시장은 최근 고성장에 따른 기저효과, 경기회복, 유가상승 등 업황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신제품 및 유통망 강화 효과 등으로 실적 향상이 기대된다.
※ 본 게시글은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일 뿐이며, 매수와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투자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주식 > 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양광 관련주 (1) | 2022.09.15 |
---|---|
니켈 관련주 (0) | 2022.09.14 |
2022년 유럽종양학회(ESMO) 관련주 (0) | 2022.09.08 |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0) | 2022.09.07 |
포르쉐 관련주 (0) | 2022.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