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철강 관련주

by trader-s 2022. 9. 16.
반응형

 

 지난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포항제철소가 침수 피해를 입게 되었다. 포스코는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정상화가 지연되고 있어 철강 공급과 가격 상승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철강 관련주가 상승하였다. 철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자.

 


 

 [ 포스코 고로 가동 정상화 수개월 걸린다. ]

 

 지난 6일 북위 25도 이상에서 발생한 첫 슈퍼태풍인 힌남노는 1년 만에 국내 포항에 상륙하여 포항 철강산단 지역에 피해를 주었다. 

 

 포항에서 철강 생산량이 가장 많은 포항제철소는 추석 연휴기간 동안에도 8천 명이 투입되어 고로 정상화 작업에 노력하였다.

 제강공장은 대부분 가동하고 있지만 후공정 라인은 침수 피해가 심각하여 재가동 계획조차도 세우지 못하고 있다.

 논리 연산 제어장치 시스템이 침수되었고 인쇄회로기판 등이 부식되어 교체하는데 수개월이 걸린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태풍 영향으로 철강 가동에 문제가 생기면서 철강 수급에 비상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인플레이션으로 철강 가격 인상이 예고되고 있어 철강 관련주가 반사이익을 받을 수 있다.

 

 철강 관련주인 대동스틸, 경남스틸, 코메론, 현대비앤지스틸, 하이스틸, 부국철강, 금강철강에 대해서 알아보자.

 

 [  관련주 ]

 

 1. 대동스틸

 

대동스틸 차트

 [ 기업 개요 ]

 - 1973년 8월 설립된 동사는 토목, 건설, 자동차, 조립금속, 조선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 가공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다. 

 - 포항공장은 POSCO와 인접한 공업단지 내에 생산공장이 위치하여 Steel Service를 함으로써 물류비용의 최소화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동사는 현재 POSCO의 8개 열연제품 지정판매점 중 가장 수요가 많은 지역인 서울을 비롯한 중부권, 영남권, 충청권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다.

 

 [ 대동스틸 실적 ]

대동스틸 실적

 - 동사는 판매가 증가로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 판관비 중 인건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2 사업연도 경기는 자동차와 가전용은 대기와 이연 수요의 소멸로 둔화를 예상하지만 조선이나 건설 쪽에서 완만한 증가를 기대한다.

 

 2. 경남스틸

 

경남스틸 차트

 [ 기업 개요 ]

 - 코일 전단, 절단 및 가공업, 코일, 철판류 판매,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11월 삼현 강업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다. 

 - 포스코 가공센터로 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철강재를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고 있다. 

 - 주력 상품으로는 자동차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산세 코일(PO)과 가정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냉연강판(CR)이 있다.

 

 [ 경남스틸 실적 ]

경남스틸 실적

 - 국내 철강시장은 기존 사업자의 강력한 시장 점유력과 고정 고객사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로 인하여 신규 사업자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아 현재까지 신규 사업자의 출현은 없다.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이 증가하였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다. 

 

 3. 코메론

 

코메론 차트

 [ 기업 개요 ]

 - 1963년 설립되어 200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목적사업으로 금속제 줄자 및 섬유제 줄자 제조업 및 수출입 대행업 등이 있다. 

 - 줄자 사업부문, 압연사업 부분은 경기변동 영향이 적은 반면, 자동차, 가전부문의 수요와 여타 장치산업의 수요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 동사의 스테인리스 줄자는 일본 시장에서 Tajima에 이어 2위의 인지도를, 미국 시장에서는 Stanley, Lufkin에 이어 3위로 시장 선점에 성공하였다.

 

 [ 코메론 실적 ]

코메론 실적

 - 미국 현지 영업력 확대의 영향으로 외형성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 단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폭이 더 커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 2021년 12월 15일 시몬스아이케이 주식회사를 청산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동사와 관련된 자산 및 부채는 매각 예정으로 표시되고 있다.

 

 4. 현대비앤지스틸

 

현대비앤지스틸 차트

 [ 기업 개요 ]

 - 동사의 주 사업은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제조 및 판매이다. 

 - 스테인리스 시장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수의 열연사로부터 원재를 조달하고 탄력적인 재고 운영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표면 및 강종, 고급 소재 등을 활용하여 판매 경쟁력 강화하고 있다. 

 - 2022년 1분기 당사의 스테인리스 매출은 내수 약 83%, 수출 약 17%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출은 유럽, 일본 등 세계 여러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다.

 

 [ 현대비앤지스틸 실적 ]

현대비앤지스틸 실적

 - 2022년 2월 현대제철의 스테인리스 사업부의 구매 및 판매 기능을 동사로 일원화하였고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다. 

 - 국내 판매량을 기준, 스테인리스 냉연 내수 시장의 점유율은 2021년 24%에서 2022년 1분기 32%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로 증가하고 있다.

 

 5. 하이스틸

 

하이스틸 차트

 [ 기업 개요 ]

 - 동사는 2003년 1월 한일철강으로부터 인적 분할해 설립되어 2003년 2월 발행주식을 유가증권 증권시장에 재상장한 주권상장법인이다. 

 - 동사의 지배회사는 지주회사의 미국 시장 공략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한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 2020년 한국의 철강 산업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19 팬데믹과 미국의 수출규제 및 글로벌 경기침체 여파가 한국 철강 산업에도 크게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 만큼 동사의 노력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 하이스틸 실적 ]

하이스틸 실적

 - 매출 증가는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상황 속에서도, 철강 원자재 가격의 상승 기조가 1분기에도 유지되었으며, 미국을 중심으로 수출실적도 꾸준히 이어져 전년 대비 큰 폭의 이익실현이 있었다. 

 - 1분기 매출과 이익의 증가는 실제 판매 중량에 있어서는 크게 개선되지 않고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효과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 

 

 6. 부국철강

 

부국철강 차트

 [ 기업 개요 ]

 -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 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한다. 

 - 제품 제조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전북 익산시 및 전남 순천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 부국철강 실적 ]

부국철강 실적

 - 동사는 외환자산, 외화부채가 없으며, 수출입 등 외환거래가 없기 때문에 급격한 환율 변동에 대한 직접적인 위험성이 적다. 

 - 자동차 등 철강수요산업의 침체로 인하여 동사의 영업환경도 매우 어려운 한 해를 보냈으나,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하여 향상된 실적을 이루어내고 있다. 

 

 7. 금강철강

 

금강철강 차트

 [ 기업 개요 ]

 - 동사는 철강재 판매업,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의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 동사는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 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 동사는 포스코의 판매점으로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코일)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다.

 

 [ 금강철강 실적 ]

금강철강 실적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더 증가하면서 이익률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 가축분뇨 위탁처리 계약농가가 확보되어 있어 원료 확보 측면에서 유리하며, 액비처리시설을 이용한 고품질의 액비 생산 후 친환경 액비의 살포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철강 관련주 7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인플레이션으로 금리인상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철강 같은 현물 자산이 주가에 매력적인 요소가 되고 있어서 시장의 관심을 받는 것 같다.

 

 

※ 본 게시글은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일 뿐이며, 매수와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투자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주식 > 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리 인상 수혜주  (2) 2022.09.19
애플페이 관련주  (0) 2022.09.17
태양광 관련주  (1) 2022.09.15
니켈 관련주  (0) 2022.09.14
우크라이나 재건, 복구 관련주  (1) 2022.0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