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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관련주

중국 코로나19 방역 완화 관련주

by trader-s 2022.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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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봉쇄가 장기화되자 이에 반발하는 시위가 일어나고 여론 상황이 악화되자 대도시를 중심으로 봉쇄를 완화하였다.

 이와 관련된 종목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중국 대도시 방역 완화 ]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들의 코로나19 상황을 보면 방역을 강화한다고 해서 코로나19가 사라지는 질병이 아닌 것 같은데 중국에서는 오히려 방역을 강화하려다가 이에 반대하는 시민의 저항을 못 이기고 완화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중국 제조업 허브인 광저우와 충칭 등 대도시들이 방역 봉쇄 완화를 하고 있다.

 

 격리 대상인 코로나19 감염자의 밀접 접촉자들을 정밀하게 분류하고, 구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유전자 증폭 전수 검사는 하지 않기로 했다.

 

 과학, 정밀 방역 지침에 따라서 위험이 적은 지역의 쇼핑몰, 슈퍼마켓, 호텔 등 상업시설 운영을 재개하고, 일주일 내에 식당 내 식사와 실내 공공시설 운영을 허용하기로 하였다.

 

 

 [ 중국 방역 완화 관련주 ]

 

 1. 하나투어

 

하나투어 차트

 [ 기업 개요 ]

 -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되었다.

 - 전 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 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 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이다.

 -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 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 하나투어 실적 ]

하나투어 실적

 - 영업적자가 있었지만 관광업 회복과 동사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투자 포인트는 지속 유지하고 있다. 

 - 높은 물가로 인한 실제 여행 회복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나 코로나 기간에 해외여행 외의 기타 사업부를 정리하였으며 점진적 노선 확대와 출입국 규제가 완화로 추가적인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2. 모두투어

 

모두투어 차트

 [ 기업 개요 ]

 - 2005년 7월 26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돼 매매 개시되었으며,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 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 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된다.

 -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여행상품을 B2B 형태 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전국에 지점 및 영업소를 두어 다양한 유통 채널을 관리하고 있다.

 

 [ 모두투어 실적 ]

모두투어 실적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매출액이 크게 늘면서 영업손실도 감소하고 있지만 법인세비용 증가로 당기순손실이 늘어나고 있다.

 - 코로나19로 인해 경영이 어려워진 중소규모 호텔이 늘어남에 따라 M&A 혹은 건물의 용도변경 등을 통해 구조 재편이 일어나면서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JTC

 

JTC 차트

 [ 기업 개요 ]

 -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사후면세점)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의 쇼핑 시장이다.

 - 이벤트 개최를 위한 각종 교통망,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충은 향후 이벤트가 종료된 후, 관광 산업의 제고를 위한 우호적인 방 안으로 거듭날 것이며 동사는 그에 대한 수혜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JTC 실적 ]

JTC 실적

 - 2020년~2022년은 전 세계에 걸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이하, 코로나19)"로 인해 '긴급사태 선언'과 '입국규제'등으로 인한 점포휴업이 진행되었고, 동사의 점포 매출은 급감하였다.

 - 최근 일본 정부는 6월부터 하루 입국자 수를 기존 1만 명에서 2만 명 수준으로 확대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4. 제주항공

 

제주항공 차트

 [ 기업 개요 ]

 -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 2021년 4분기 동사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19.5%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 상황과 상이하다.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 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이다.

 

 [ 제주항공 실적 ]

제주항공 실적

 -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됨에 따라 매출액 증가 및 영업손실이 감소하고 있다.

 - 2022년 2분기 LCC 전체 시장 점유율은 61%이며 이는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해당 성장세는 전년 시장 상황과는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다. 

 

 5. 진에어

 

진에어 차트

 [ 기업 개요 ]

 - 2008년 1월 23일 설립된 동사는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 개설 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다.

 - 항공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이다.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는 사업형태이다.

 

 [ 진에어 실적 ]

진에어 실적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매출 대폭 증가했으나 적자 여전히 유지 중이다.

 - 다만 영업손실폭과 당기순손실폭은 전년 대비 감소. 제주 중심으로 국내선 관광수요 회복되면서 상반기 실적 회복하고 있다.

 - 국제선 수요 회복에 따라 국제선 공급 확대를 계획 중으로 실적 개선 추이 주목할만하다.

 

 6. 에어부산

 

에어부산 차트

 [ 기업 개요 ]

 - 2007년 8월 31일 부산 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자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 영남권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지역기반 항공사이다. 

 - 2022년 6월 기준 동사는 총 24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동시간은 월평균 155시간이며, 서비스 가격(항공권 단가)은 상반기 국내선 47,453원/명, 국제선 193,212원/명으로 판매되었다.

 

 [ 에어부산 실적 ]

에어부산 실적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면서 매출액 대폭 성장하면서 적자 유지했으나 영업손실은 전년대비 감소함. 

 - 동사는 코로나19  종식 시나리오에 발맞춘 안정적인 국제선 재운항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선 포트폴리오 재구축, 부정기편 적극 발굴 및 계약을 통하여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7.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차트

 [ 기업 개요 ]

 -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8개의 계열회사가 있다.

 -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규모를 확장해왔으며, 2022년 2분기 말 현재 B737-800(NG) 27대 및 A330-300 3대로 총 30대를 보유하고 있다.

 

 [ 티웨이항공 실적 ]

티웨이항공 실적

 - 비용 절감은 물론 화물사업 확장, 신규 부가서비스 론칭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힘쓰는 중이다.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매출 급성장하며 적자폭 축소. A330-300 중장거리 기재 도입 등으로 신규 노선 창출 등에 힘쓰며 리오프닝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 본 게시글은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일 뿐이며, 매수와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투자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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