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제지, 골판지 관련주

by trader-s 2021. 10. 22.
반응형

 

 

[ 모멘텀 및 이슈 ]

 

 1. 원지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서 포장용 제지 가격이 이르면 올해 연말에 10%가량 오를 수 있다.

 한국골판지 포장산업 협동조합은 1,000개 이상의 식음료, 택배, 운송 업체들에게 가격을 약  10% 올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가격 인상안이 아직 확정은 안되었지만, 올해 연말쯤에 수용될 전망이다.

 

 [ 관련 종목 ]

 

 1. 신풍제지

 

 ☞ 신풍제지를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선정한 이유?

 백판지(포장용 상자로 사용) 전문 제조업체로 지류 유통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ㄱ) 소개

▶ 동사는 지류 유통,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 연결 종속회사 SP모터를 통해 수입자동차 판매업을, 꿈의 실현 1131을 통해 학원업을 하고 있다.

 

▶ 60년간 제조업을 하며 확보한 고개 네트워크를 지류유통판매업에 활용해 사업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ㄴ) 재무 정보

< 신풍제지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손실은 73.2%,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탈바꿈하는 과도기를 겪고 있어 실적이 부진하다.

 

 ㄷ) 차트

< 신풍제지 차트 >

 

 2. 대영포장

 

 ☞ 대영포장이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선정한 이유는?

 대양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골판지 원단 및 골판지 상자 일괄 생산, 판매업체이다. 3중 골판지 시장 수요 증가로 업계 상위 유지하고 있다.

 

 ㄱ) 소개

▶ 1979년 설립되어 1990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다. 

 

▶ 골판지포장산업은 운송비용이 높을 뿐 아니라 특정 인쇄 사양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 특성을 갖고 있으며 포장 수요 지역에 분산 분포하는 지역산업 특성이 있다. 

 

 ㄴ) 재무 정보

< 대영포장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6% 증가, 영업이익은 250.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 증가하고 있다. 매출 증대와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ㄷ) 차트

< 대영포장 차트 >

 

 3. 영풍제지

 

 ☞ 영풍제지가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

 화섬, 면방업계의 섬유봉, 실패의 원자재인 지관용 원지와 골판지 상자용 라이너 원지를 생산하는 업체이다.

 

 ㄱ) 소개

▶ 1970년 설립되어 1996년 상장하였다.

 

▶ 화섬, 면방업계의 섬유봉, 실패의 원자재인 기관 용원지와 골판지상자용 라이너 원지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 매출은 지관원지 43.3%, 라이너원지 50.6%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ㄴ) 재무 정보

< 영풍제지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8% 증가, 영업이익은 8.2% 감소,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하였다. 주역 제품인 지관 용원지의 품질향상과 고객만족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시장점유율의 확장을 위하여 노력하며, 라이너 원지는 표면지 중심 판매로 주력할 계획이다.

 

 ㄷ) 차트

< 영풍제지 차트 >

 

 4. 한국수출포장

 

 ☞ 한국수출포장이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이유는?

 골판지 상자 및 골판지 원단, 골판지 원지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이다.

 

 ㄱ) 소개

▶ 1957년에 설립되었으며 1974년에 상장하였다.

 

▶ 오산공장의 골판지용 원지 제조 사업과 안성, 양산, 대전 공장의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제조, 판매 사업을 하고 있으며, 그 밖에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수출입업을 영위하고 있다.

 

▶ 계열회사 (주)한수팩은 골판지 상자 및 부속품을 생산하는 지함 업체로 동사에서 골판지 원단을 전량 구입하여 골판지 상자를 제조하여 수요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ㄴ) 재무 정보

< 한국수출포장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은 76.6% 증가, 당기순이익은 87.2% 증가하였다. 골판지 원재로 인상에 따른 골판지 상자 단가 인상으로 인해 골판지 상자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ㄷ) 차트

< 한국수출포장 차트 >

 

 5. 세하

 

 ☞ 세하가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평가받는 이유?

 백판지 생산 전문업체이다. 제과, 제약, 화장품 등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SC마니라지, IVORY지 등의 범용 백판지를 주력으로 생산 중이다. 백판 지류 생산량 기준 업계 3위의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ㄱ) 소개

▶ 제지 업체로 제과, 제약, 화장품 등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SC마니라지, IVORY지 등의 범용 백판지를 주력으로 생상하고 있다.

 

▶ 백판 지류 생산량 기준 업계 3위로서 매출은 백판지 86.32%, 식품용 제지 및 캐리어보드 등 11.02%, 기타 2.66%로 구성되고 있다.

 

▶ 대구광역시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백판지 포장 수요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온라인 쇼핑 및 홈쇼핑 시장 등 택배 관련 사업이 성장하며 백판지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ㄴ) 재무 정보

< 세하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30.9% 감소, 당기순이익은 15.5% 감소하고 있다. 펄프와 고지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여 매출원가 등 주요 비용이 증가했고 매출이 소폭 늘었음에도 수익성이 악화되었다.

 

 ㄷ) 차트

< 세하 차트 >

 

 6. 태림포장

 

 ☞ 태림포장이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분리되는 이유는?

 제품 포장을 골판지 원단 및 골판지 상자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이다.

 

 ㄱ) 소개

▶ 1976년에 설립되어 1988년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다.

 

▶ 골판지 포장산업은 일반 소비 대중에게 직접 판매하지 못하는 중간재로써 수요처의 생산제품의 특성에 맞도록 재단과 인쇄가 이루어짐에 따라 100% 주문생산방식에 의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ㄴ) 재무 정보

< 태림포장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4% 증가, 영업이익은 4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되었다. 주력인 골심지, 이면지 제품 판매량 증가와 단가 인상에 힘입어 외형이 크게 성장하였다.

 

 ㄷ) 차트

< 태림포장 차트 >

 

 7. 아세아제지

 

 ☞ 아세아제지가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관련된 이유?

 골판지원지 등 산업용지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골판지원지 중에서도 수입펄프와 수입고지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표면지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종속회사를 통해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제조업, 재생재료 가공처리 등을 영위하고 있다.

 

 ㄱ) 소개

▶ 1958년 설립되었고 경산제지, 제일산업, 유진판지, 에이팩, 에이피리싸이클링을 종속 기업으로 보유하고 있다.

 

▶ 종속회사는 골판지 원단과 상자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 2021년 상반기 매출은 골판지 부문 56.8%, 제지 부문 43.0% 등으로 구성되었다.

 

 ㄴ) 재무 정보

< 아세아제지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97.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2% 증가하였다. 

 

 ㄷ) 차트

< 아세아제지 차트 >

 

 8. 무림P&P

 

 ☞ 무림P&P가 제지, 골판지 관련주로 포함된 이유?

 무림그룹 계열의 국내 유일 표백화학펄프 생산업체이다. 2011년 3월 펄프-제지 일관화 공장을 완공하고 아트지, 백상자 등 인쇄용지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ㄱ) 소개

▶ 1974년 설립되어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다. 

 

▶ 화학제품 제조사 대승케미칼과 산림개발업체 PT Plasma Nutfah Marind Papua, 여신전문 금융업 무림캐피탈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ㄴ) 재무 정보

< 무림P&P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44.3% 감소, 당기순이익은 4.3% 감소하였다. 수출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줄었으나 내수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은 개선되었다.

 

 ㄷ) 차트

< 무림P&P 차트 >

 

9. 한창제지

 

 ☞ 한창제지가 제지, 골판지 관련주인 이유?

 산업포장재인 백판지와 고급특수판지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ㄱ) 소개

▶ 1973년 설립되어 1987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다.

 

▶ 마닐라 판지 및 백판지의 제조, 도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 담배포갚지, 산업용 고급 포장용지, 인체 무해한 유아 출판물, 식품 포장용지 등이 동사가 판매하는 주요 제품이다.

 

 ㄴ) 재무 정보

< 한창제지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52.1%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하였다. 생산 역량 강화를 위해 증설을 진행 중이라 지속 성장 가능성이 있다.

 

 ㄷ) 차트

< 한창제지 차트 >

 

10. 삼보판지

 

 ☞ 삼보판지가 제지, 골판지 관련주인 이유?

 공산품, 식품, 의약품 및 농/수산물 등 각종 제품의 외부포장에 사용되는 골판지 및 골판지상자 제조업체이다.

 

 ㄱ) 소개

▶ 1973년 골판지, 골판지상자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다. 

 

▶ 최근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상위 업체들의 지방영업 확대로 인하여 산업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ㄴ) 재무 정보

< 삼보판지 재무 정보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110.3% 증가, 당기순이익은 95.8% 증가하였다. 골판지, 골판지 상자 등 주력 사업 부문 내수 시장 매출 증가에 힘입어 외형 성장을 하였으며 원가율도 개선되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ㄷ) 차트

< 삼보판지 차트 >

 

 

 

 

※ 본 게시글은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일 뿐이며, 매수와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투자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주식 > 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트진로 - 위드 코로나 수혜주  (2) 2021.10.26
여행 관련주  (2) 2021.10.25
가상화폐(비트코인) 관련주  (7) 2021.10.21
은행 관련주 - 금리인상 수혜주  (6) 2021.10.20
싸이월드 관련주  (2) 2021.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