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가 전망

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 이제는 바닥을 지나서 돌아갈까!

by trader-s 2021. 10. 25.
반응형

 

 

 1. 회사 개요

 

 ㄱ)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다.

 ㄴ)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ㄷ)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재무 정보

 

< 한국조선해양 재무 정보 >

 

 ㄱ)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다.

 ㄴ)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 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ㄷ)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을 반영하여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하다. 

 ㄹ)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된다.

 

 3. 수급

 

< 한국조선해양 수급 >

 

 ㄱ) 주가가 하락하는 8월부터 외국인과 개인의 수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ㄴ) 기관은 연기금을 중심으로 매도하고 있다. 

 

 4. 컨센서스

 

 ㄱ) 증권사별 적정주가 & 투자의견

< 한국조선해양 증권사별 적정주가 >

 증권사에서는 적정주가를 148,400원으로 보고 있다. 

 

 ㄴ) 리포트 요약

< 한국조선해양 리포트 요약 >

 증권사에서는 매수를 유지하지만 목표주가는 낮추어서 설정하였습니다. 10월 7일 목표주가는 107,000원까지 낮아졌습니다.

 

 5. 차트 분석

 

< 한국조선해양 차트 >

 

 ㄱ) 오늘은 거래량이 실린 양봉이 나왔다. 의미 있는 양봉이 되기를 바라본다.

 ㄴ) 5일선이 수렴하다가 20일선을 잘 뚫어 주었다. 

 ㄷ) 바닥을 잡고 정말 천천히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

 

 6. 주가 전망

 

 삼면이 바다이고 거북선을 만든 우리나라에서 2000년대에 화려하게 꽃을 피운 산업 중에 하나가 조선업이었다. 하지만 선박 공급 과잉은 조선주에게는 독이 되어서 돌아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친환경 선박으로 글로벌 패러다임이 바뀌었기 때문에 업황이 개선될 수 있다.

 

 금일은 LNG 추진 대형 PC선 4척을 수주를 했다는 뉴스가 나와서 상승의 흐름을 이끌었다. LNG 추진선 누적수주는 61척이고 올해 전체 선박 누적 수주량은 203억 달러로서 연 목표 136%를 달성했다.

 미래에셋의 리포트에서는 2년 이상의 조업 물량을 확보하여, 수익성 중심의 수주 물량을 확보할 수 있다는 리포트를 작성했다. 대신증권에서는 강재가 일부 환입되어 기대된다고 하였다. 

 

 화려했던 지난날과 암흑기를 지나서 이제는 친환경 선박으로 바닥을 지나서 돌아가는 모습이 나오기를 고대한다.

 

 

 

※ 본 게시글은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일 뿐이며, 매수와 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닙니다.

※ 매수와 매도는 본인의 투자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