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개요
ㄱ)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다.
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하는 흐름이다.
ㄷ)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다.
2. 재무 정보
ㄱ)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였다.
ㄴ)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을 선 반영하였다.
ㄷ) 영업단에 일회성 손실로 강재가 인상 가능성을 보수적으로 적용해 공사손실 충당금과 경상손실 등이 반영되어 큰 폭의 적자.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하고 있다.
ㄹ)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이다.
3. 수급
ㄱ) 개인들은 감자 이후에 매수세가 증가하고 있다.
ㄴ) 외국인들은 최근에 매도를 하고 있으나 기관은 연기금을 필두로 매수를 하고 있다.
4. 컨센서스
ㄱ) 증권사별 적정주가 & 투자의견
증권사의 3개월 평균 목표주가는 6,707원이다.
ㄴ) 리포트 요약
신한증권에서는 LNG의 수주로 인하여 성장하고 반도체 공장 모듈 건조 사업에 진출하여 재무구조 리스트를 해소할 수 있다고 하였다.
5. 차트 분석
ㄱ) 일봉 차트에서 5일선, 20일선, 60일선이 수렴 후 장기 이평선인 120일선을 뚫어 주는 흐름이 나오고 있다. 감자 한 가격 위로 올라가고 있다.
ㄴ) 월봉 차트를 보면 약 5년 동안 일만 원 밑에서의 흐름이 지속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목균형표에서 음운층의 선행스팬 1과 선행스팬 2의 두께가 얇아지고 있는 것은 위로 상승의 흐름이 전개되었을 때 매도가 적게 나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6. 주가 전망
2000년대 5대양 6대주 전 세계를 누비며 항해하던 선박의 대부분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졌다. 그에 따라서 조선업종의 실적이 올라가고 슈퍼사이클이었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선박의 과잉생산과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줄어들어서 쇠퇴기를 맞이 하였다.
국내 조선 3 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그리고 삼성중공업은 9월 말 기준 1,368만 CGT를 수주하였고 이달에는 16척을 수주했다. 이는 2013년 이후로 8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이렇게 조선 3사가 수주를 받게 된 이유는 앞으로 모든 선박은 연료유의 황 함유량 허용치를 3.5% 이하로 제한하는 규제 때문이다. 환경오염을 줄이는 친환경으로 패러다임이 변경되어 LNG선박으로 전환된고 있다. LNG선박의 핵심사항인 LNG 엔진, 연료공급시스템, 재액화 시스템 등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의 재무 정보를 보면 자본이 잠식되고 있는 좋지 않은 모습이다. 그래서 감자까지 하게 되었다. 유상증자도 예상해볼 수도 있다. 하지만 업황이 좋아지고 수주가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재무 구조도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수급에서도 연기금 등의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월봉 차트에서도 바닥에서 돌아나갈 준비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새롭게 추가되는 반도체 공장 모듈 건조 사업에서의 성과도 기대해 본다.
조선주들의 영광을 다시 찾을 수 있는 상승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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