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공부

시간외 매매 방법

by trader-s 2022. 9. 20.
반응형

 

 정규 시장에서 거래를 못한다고 하더라도 정규 시장 전, 후에 시간 외 매매를 이용하여 거래를 할 수 있다. 시간 외 매매에 대해서 알아보자.

 


 

 [ 오전 8시 30분 ~ 8시 40분 ]

 

 전날 종가가 시세의 기준이 되어 단일가로 거래되기 때문에 먼저 주문한 사람부터 매매가 체결된다. 

 만약에 매수와 매도의 거래가 성립되지 못하게 되면 오전 8시 40분에 취소 주문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취소된다.

삼성전자 정규시장 시작 전 호가 상태

 

 [ 오후 3시 30분 ~ 4시 ]

 

 당일 종가로만 매매가 가능하며 시간 우선 원칙에 따라서 먼저 주문한 주문부터 체결된다.

 오후 3시 30분 직후부터 3시 40분까지는 주문만 받고 3시 40분을 넘겨서 4시까지 거래를 체결한다.

 

 [ 오후 4시 ~ 6시 ]

 

 당일 종가의 ±10%의 범위 내에서만 지정가 주문 방식으로 체결되며, 거래는 동시호가 방식으로 10분에 한 번씩 주문을 모아서 단일가로 처리된다.

 만약에 장 마감 후에 호재 공시가 뜨면 동시호가 최대치인 10% 상승 마감하게 되고 다음날 갭 상승하여 상한가가 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장 마감 후에 악재 공시가 발생하면 동시호가는 하락하게 되고 다음날도 갭 하락할 수 있다.

 이처럼 시간 외 매매는 다음날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작은 거래량과 소폭의 주가 변화는 다음날 주가에 크게 영향을 미지치 않는다.

삼성전자 시간외 단일가 매매 호가

 


 

 지금까지 장 전후 매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장후 시간 외 매매에서 중소형 종목의 경우에는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정규 시장에서 매매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