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를 운명하면 가장 큰 고민은 어떤 아이템을 선택하냐는 것이다.
계절과 시즌에 따라서 아이템 순환과 수명은 달라지며, 새로운 상품들이 출시되면 눈여겨봐야 한다.
아이템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카테고리 Best 상품 ]
네이버쇼핑의 쇼핑 BEST에서 성별, 세대별, 잘 판매되는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1. 네이버쇼핑에서 쇼핑 BEST를 클릭한다.
2. 쇼핑 트렌드 차트, 오늘의 베스트, 카테고리 등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아이템 서치하기 ]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은 네이버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데이터랩에서 아이템과 관련된 제품들을 검색할 수 있으며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클릭 추이와 분야별, 기간별 인기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트렌드의 키워드를 파악하여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 게 좋을지 알 수 있다.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는 쇼핑과 관련된 것만 모아 놓은 것이어서 틈새시장을 공략할 만한 아이템들을 발견할 수 있다.
1. 데이터랩 홈의 분야별 인기 검색어에서 네이버쇼핑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를 일간, 주간, 월간 순위로 알 수 있다.
2. 검색어트렌드는 네이버통합검색에서 특정 검색어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어를 기간별, 연령별, 성별로 조회할 수 있다.
[ 자신만의 브랜드나 전문성이 있는 아이템 찾기 ]
생활필수품, 음식료, 일반적인 아이템들은 경쟁이 치열해서 진입하기가 어렵다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거나 전문성이 있는 제품을 찾아보자.
1.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기
단순히 생산자 → 스마트스토어 → 소비자로 이어지는 단순한 유통이 아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마진을 남길 수 있다.
트렌드와 키워드를 찾아서 제품을 발굴하고 생산자에게 물건을 받아서 포장에 신경을 쓰는 것만으로도, 본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아이템을 하기보다는 하나의 테마를 이용하여 전문적인 몰을 만들 수 있다.
본인의 취미나 관심사를 이용하면 더 좋은데, 예를 들어 등산을 좋아한다면 등산을 하면서 유용한 제품들을 소개한다면 소비자에게 더 큰 관심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2. 전문적인 제품 판매하기
일반적인 아이템들 말고도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볼 수 없었던 특정한 전문적인 제품들이 있다.
그 아이템들은 일반인들은 잘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학습을 해야 하며, 학습들이 쌓이면 고객에게 맞는 제품들을 추천할 수도 있다.
학습을 하기에는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한 번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는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으며 부가가치가 높기 때문에 마진을 충분히 남길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아이템 선정이 중요하며, 아이템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반적인 아이템보다는 자신의 브랜드나 전문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스마트스토어에서 살아남는 방법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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