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사 개요
ㄱ)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에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다.
ㄴ)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다.
ㄷ)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다.
2. 재무 정보
ㄱ)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하였다.
ㄴ)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다.
ㄷ) 코로나 기저효과로 해외시장도 판매량이 증가하였다.
ㄹ)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을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다.
3. 수급
ㄱ) 10월부터 개인 투자자들은 매도 중이다.
ㄴ) 개인 투자자들이 매도한 물량을 외국인과 기관이 담고 있다.
ㄷ) 10월부터 연기금 등이 적극적으로 매수하고 있다.
4. 컨센서스
ㄱ) 증권사별 적정주가 & 투자의견
10월 증권사들의 적정주가는 28 ~ 30.5만 원이다.
ㄴ) 리포트 요약
증권사에서는 전망에 대해서 다소 부정적인 입장이다.
5. 차트 분석
ㄱ) 코로나 사태로 하락하면서 저점을 만들었다. 그 이후 1년 동안 엘리엇 상승 5파의 흐름을 만들었다. 그리고 1월에 고점을 만들고 고점이 낮아지고 저점이 낮아지는 채널 구간을 만들고 있다. 채널의 하단에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다.
ㄴ) 1월에 거래량을 크게 수반하면서 고점을 빠르게 만들고 내려왔다.
ㄷ) 일목균형표의 선행스팬 2에 지지를 하면서 지금 60 주선 위를 올라가려고 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6. 주가 전망
주가는 작년 3월 최저점 6.5만 원에서 올해 1월 최고점 28.9만 원까지 거의 1년 만에 약 400%가 넘게 코스피 대형주가 상승했다. 올해 1월 고점을 만든 이슈는 애플카 협력이었다. 하지만 얼마 안 가서 애플과 현대차의 협력이 무산되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주가는 N자 하락 파동을 약 10개월 동안 만들면서 하락했다. 그리고 현재는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에서 수소와 전기차로 변모하려고 노력 중이다. 전기차 IONIC5, GV60과 수소차 넥소를 출시하고 개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수소사회를 구성하는 수소인프라를 구축하려고 하고 있다.
다음 달 11월 미국의 전기차 업체인 리비안이 상장 대기 중이다. 상장 후의 가치는 약 95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에 비하면 현대차그룹의 시총의 벨류의 가치는 낮은 수준이다.
최근 신차 생산에 영향을 주는 것이 차량용 반도체 공급의 부족이었다.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공장들이 물량을 늘려가면서 4분기부터는 공급 부족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내 한복판에 나가보면 전기차와 수소차는 가끔 볼 수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아마도 내연기관차량들을 드문드문 볼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현대차그룹의 가치는 지금 보다 더 높은 곳에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장밋빛 상상들이 지금은 희망 고문이 될 수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투자의 보람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정신을 차리고 냉정하게 현실로 와서 본다면 현대차의 주가는 22.5만 원 부분 이상을 돌파하고 상승으로 다시 전환하기에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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